위키미디어는 세계적인 자원 봉사 운동이다. 왼쪽부터, 스웨덴, 이스라엘, 아이슬란드,칠레와 뉴욕의 위키미디어인들

모든 사람이 세상의 모든 지식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세상을 꿈꾸어 보세요.
이것은 우리의 사명입니다.


우리는 열린 공동체 과정을 통한 위키미디어 운동을 구현하기 위해 5년에 걸친 상세한 계획을 개발해왔고, 이제 앞으로 남은 한달간 이 야심찬 노력을 마무리하는 최종 점검을 시행코자 합니다. 지난 11개월 동안 수천명이 넘는 기여자들이 이 과정에 참여해왔는데, 처음에는 브레인 스토밍으로 부터 시작해서, 조사 및 심도깊은 분석과, 이 운동의 장점을 살리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수많은 다양한 방법을 구상했습니다.

이 과정을 마무리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이런 기획을 실천하는 일이였습니다. 여기 위키미디어 전략 계획 위키에서 우선 순위 순으로 나열된 실천 목록을 찾을 수 있습니다. 아래에 간단한 예시가 있습니다.

위키미디어는 전 세계에서 참여하는 수십만명 사람들의 노력의 결과입니다. 앞으로 우선권을 얻기 위해서는, 더욱 더 열심히 공헌해야 합니다.

이 기회를 잡고 싶으시면 대문으로 가시고, 질문이나 건의사항은 사랑방에서 나누어 주시면 됩니다.

참신한 생각을 제안하거나 의견을 나누고, 편집 할 수도 있으며, 직접 참여하고 싶으면 신청하시면 됩니다. 대문을 방문하시면 우리가 꿈꾸는 미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.: 모든 사람이 세상의 모든 지식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세상을 꿈꾸어 보세요. 이것은 우리의 사명입니다.

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.

Michael Snow
Michael Snow



마이클 스노우
위키미디어 재단,
대표이사

Jimmy Wales
Jimmy Wales



지미 웨일스
위키미디어 재단,
설립자 및 이사